티스토리 뷰

프로그래머스 2단계 짝지어 제거하기 문제

 url :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2973


문제설명

짝지어 제거하기는, 알파벳 소문자로 이루어진 문자열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먼저 문자열에서 같은 알파벳이 2개 붙어 있는 짝을 찾습니다. 그다음, 그 둘을 제거한 뒤, 앞뒤로 문자열을 이어 붙입니다. 이 과정을 반복해서 문자열을 모두 제거한다면 짝지어 제거하기가 종료됩니다. 문자열 S가 주어졌을 때, 짝지어 제거하기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 반환하는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면 1을, 아닐 경우 0을 리턴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문자열 S = baabaa 라면 b aa baa → bb aa → aa → 의 순서로 문자열을 모두 제거할 수 있으므로 1을 반환합니다.


제한사항

문자열의 길이 : 1,000,000이하의 자연수. 문자열은 모두 소문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입출력 예

s

 return

baabaa

1



자바코드


import java.util.Stack;

public class Solution {
    public static int solution(String s) {
        Stack stack = new Stack<>();
        
        for(char c : s.toCharArray()) 
          if(!stack.isEmpty() && stack.peek() == c) stack.pop();
          else stack.push(c);
        
        return stack.isEmpty() ? 1 : 0;
    }
}


문제설명


이 문제는 스택을 이용해서 푸는 문제이다. 괄호를 이용하는 대표적인 스택문제와 아주 유사한 문제이다! baabaa를 예로 들어 코드를 설명해보겠다!

스택이 비어있으면 비교하지 않고, 바로 스택에 넣어야 하므로 b를 스택에 넣는다.

두번째 문자 a는 스택에 가장 탑에 있는 b와 비교를 하여, 동일한 문자가 아니면 a를 스택에 넣는다. 그렇다면 스택의 탑은 a가 된다.

세번째 문자 a도 스택에 가장 탑에 있는 a와 비교를 하고, 동일한 문자면 스택의 탑에 있는 문자를 뺀다.

위와 같은 것을 계속 반복하고, 스택이 비어있다면 모두 제거했다고 판단하여 1을 반환, 만약 스택에 문자가 남아 있다면 완전히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0을

반환한다. 그럼 문제는 끝난다!


1일 1커밋을 최대한 노력하기 위해 오늘 하루가 시작되자 마자 바로 문제를 풀었다!  끝!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